- 퇴행성 관절염
-
- 뼈와 근육, 인대가 퇴행되어 염증이 일어나 기능이 손상되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고령에서 질환이 발생하고, 노화와 연관된 변화가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기는 하지만 노화 자체를 원인으로 보기만은 어렵습니다.
증상
- 초기에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는 양상이 보인다.
-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할 수 있다.
- 관절의 마찰음이 느껴지며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지는 간헐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한다.
- 관절염이 생긴 부위별로 특징적인 증상이 보이기도 하는데, 무릎의 경우 관절 모양의 변형과 걸음걸이에 이상을 보일 수 있고,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끝마디에 뼈가 덧 자라나는 형상을 보이기도 한다.
- 류마티스 관절염
-
- 다발성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자가 면역성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다 점차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증상
- 전신에 피로감이 들고 열이 나며 입맛이 없고 체중이 감소한다.
- 아침 혹은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서 있는 경우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힘든 조조강직이 1시간 이상 지속된다.
- 관절을 만지면 아프고 움직임이 제한되며 손목을 뒤로 굽히는데 장애가 생긴다.
- 반월상 연골파열
-
- 반월상연골은 넙다리뼈와 정강뼈 사이에 있는 C형의 반달 모양의 연골로, 무릎의 충격을 흡수하는 섬유 연골성 조직입니다. 무릎이 굴곡하며 동시에 회전운동이 가해질 때 손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생활 중 갑자기 무릎에서 소리가 난 후 통증이 일어나지만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연골파열을 의심해야 합니다. 단순히 넘긴 반월상 연골파열이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증상
- 압통 : 관절 부위를 따라 압통이 발생된다.
- 딱딱 소리 등이 들리며 걷기 어렵거나 운동장애가 나타나게 된다.
- 무릎에 힘이 빠져 ‘주저앉음’ 증상이 순간적으로 나타납니다.
- 전방 십자인대 손상
-
- 십자인대는 무릎을 움직 일 때 뼈가 앞으로 이탈되거나 뒤로 이탈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축구나, 농구, 스키와 같이 격렬한 스포츠 활동을 할 때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 및 무릎의 회전이 큰 운동으로 인해 부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나 낙상과 같은 외부 충격으로도 십자인대의 손상이 발생됩니다. 이런 인대가 파열되어도 보행에 무리가 없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없더라도 십자인대의 파열은 무릎의 불안정을 초래하여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후방십자인대 손상
-
- 후방십자인대는 견골이 대퇴골에 대하여 후방으로 움직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넘어지면서 무릎을 땅에 부딪히는 경우 무릎 아래의 경골이 뒤로 밀리거나, 조수석에 앉아있다 사고가 날 경우 차의 구조물이 뒤로 밀리면서 후방십자인대 손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십자인대가 손상될 때 ‘뚝’하는 소리의 파열음이 들릴 수는 있으나 항상 들리지는 않습니다.
증상
- 손상 이후 하루 이내에 무릎이 붓기 시작한다.
- 급성기에는 걸을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생긴다.
- 2-3주 이후에 가라앉지만 운동 중이나 계단, 비탈길 등에서 무릎이 휘청거리거나 어긋나는 기분이 들 수 있으며 무릎에 만성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 슬개골 연골 연화증
-
- 슬개골의 안쪽 연골이 단단함을 잃고 약해지는 증상입니다. 주로 슬관절의 앞쪽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슬개골 연골연화증은 만성적인 무릎 통증의 원인으로서 육상 선수뿐만 아니라 성인이나 노인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가부좌로 앉는 자세나 무릎을 꿇고 앉아있는 자세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 일반적으로 슬관절 주위의 통증에 국한되며 슬개골 전방부에 뻐근한 통증이 심하다.
- 슬관절을 구부릴 때 마찰 소리가 나며 통증이 있다.
- 장기간 통증이 지속되어 슬개골이 연화되면 열감이 느껴지며 슬관절 주변부에 부종이 발생한다.
- 슬개대퇴 증후군
-
- 슬개대퇴 증후군의 증상은 갑자기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있다 무릎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개대퇴 증후군은 무릎 앞쪽의 슬개골과 대퇴골이 잘 맞물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슬개골은 무릎을 직각으로 구부리면 만져지는 삼각형 모양의 편편한 뼈를 말하고, 대퇴골은 허벅지 뼈를 말합니다. 이 두 뼈(슬개골과 대퇴골)가 잘 맞지 않으면 무릎을 굽힐 때 뼈가 어긋나게되고 주변 인대가 다른 방향으로 당혀기면서 무릎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슬개대퇴 증후군을 방치하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과 슬개골 연골연화증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정확히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슬개건염
-
- 슬개건은 무릎의 힘줄로, 무릎을 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슬개건염은 이 힘줄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자극을 많이 주는 경우, 혹은 다쳐서 부어오르고 아프게 되면 균이 침범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 무릎 앞쪽의 힘줄을 따라 통증이 있다.
- 농구, 테니스, 조깅 등의 운동을 하면 증상이 심해지며 열감이 나며 붓기도 한다.
- 햄스트링 통증 - 뒷넙다리근좌상
-
-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운동을 즐겨 하는 일반인에게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근육 손상으로 햄스트링 근-힘줄 이행부에서 부상 시 뚝 소리와 함께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