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니스엘보(주관절 외상과염)
-
- 팔꿈치 외측 힘줄에 염증이 생긴 증상입니다. 손목을 움직이는 힘줄의 문제가 지속될 때 손상이 완전히 재생되지 못하고 구조상 변형이 생기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치유 과정에서도 반복적인 부하가 가해지면 정상적으로 치유되지 못하고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상태로 치유되어 만성 통증이 발생합니다.
증상
- 팔꿈치의 바깥쪽에서 시작되는 통증이 손등 쪽으로 뻗어가는 증상이 나타난다.
- 손을 움직일 때 통증이 악화된다.
- 통증이 심각해지면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심하게 될 수 있으며, 세수나 식사 등의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도 생긴다.
- 골프엘보(주관절 내측 상과염)
-
- 골프를 할 때 발생하는 팔꿈치 안쪽의 통증을 ‘골프엘보’라고 합니다. 골프엘보의 정확한 진단명은 ‘내측상과염’으로 팔꿈치의 안쪽 돌출된 부위인 팔꿈치 관절에 흔히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반복적으로 손목을 굽히는 동작을 할 경우, 이들 근육은 무리한 힘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근육과 뼈를 이어주는 힘줄이 반복적으로 파열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
- 팔꿈치 안쪽에서의 통증, 화끈거림, 손목까지 이어지는 통증이 나타난다.
- 걸레나 행주를 짜거나 손잡이를 돌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
- 주먹을 쥐거나 손목을 돌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
- 팔꿈치 윤활막염
-
- 팔꿈치 뒷부분에 있는 체액낭과 윤활막에 통증과 열감, 발적 등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팔꿈치를 책상에 대고 컴퓨터 작업이나 공부하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골프, 테니스 등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 팔꿈치 뒷부분에 말랑말랑하게 물이 차있는 체액낭이 생긴다.
- 통증이 동반될 수 있고 이 체액낭이 커질 경우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한다.
- 삼두근건염
-
- 삼두근이 팔꿈치 뼈에 붙는 부위의 힘줄에 건염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팔을 펴거나 미는 동장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따라서 물건을 옮기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무거운 역기를 드는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흔히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증상
- 팔을 사용할 때 팔꿈치 뒷부분에 통증이 있다.
- 주로 팔꿈치를 펴는 힘을 줄 대 통증이 있으며 부종 등이 동반할 수 있다.
- 이두근건염
-
- 흔히 ‘알통’이라고 불리고 팔 안쪽에 위치한 근육을 상완이두근이라 한다. 이 상완이두근을 연결해주는 힘줄을 이두근건이라 부르고 여기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이두근건염이라 부른다. 무거운 것을 자주 옮기거나 드는 직업을 가지거나, 테니스, 야구, 배구, 수영 등 팔을 위로 드는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납니다.
증상
- 팔을 들어 올리면 통증이 심각해진다.
- 어깨가 ‘덜그덕’ 거리는 느낌이 든다.
- 팔꿈치 관절염
-
- 다양한 원인에 의해 팔꿈치 관절 내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 내 유착 및 부종으로 팔을 끝까지 뻗기 어려워지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증상
- 팔이 끝까지 안 뻗어진다.
- 팔을 뻗으려 할 때마다 아프거나 ‘으득’거리는 소리가 난다.